와이셔츠 블라우스 만들기 어미경
그림으로 셔츠 만들기 해봅시다용~
앞판2장, 뒷판 붙여서 1장, 요크 접어서 2장, 소매1장, 커프스1장(소매 한쪽만 할 것임), 칼라 접어서2장 카라밴드 접어서 2장
소매트임덧단1장
시접 옆선 1.5, 요크 1 진동둘레(암홀)1, 앞중심1(원래 앞 중심에서 1.5cm나가고 안단 3cm주고 그 다음에 시접1, 앞 중심 재단할 때
접어서 재단할 것), 밑단1, 소매트임 덧단(시접 포함이니 그냥 재단함)
소매산(윗부분, 진동둘레)1, 소매옆선 1.5, 커프스 사방1 카라1, 칼라밴드 사방1cm
심지는 아래 그림처럼 붙일 것
디자인에 따라 안단 겉이나 안에 심지를 접착하기도 하고 둘다 안쪽, 겉쪽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이서는 카라, 밴드, 커프스의 심지를 겉에만 붙였는데 그렇게 하셔도 되구요. 좀 얇은 접착심지로 양쪽 다 붙여도 됩니다.
또는 안쪽엔 매우 얇은 심지를 부착하기도 하지요.
다음은 포켓 만들고 달기 입니다. 포켓의 위아래를 각각 만들어 놓고 아래 포켓을 그림과 같이 먼저 박고 나중에 플랩을 답니다.
플랩은 그림처럼 방향을 반대로 박은 후 아래로 넘겨서 위에서 상침합니다.
뒤판은 먼저 양쪽에 주름을 바깥방향으로 가게 접어 고정해둡니다.
요크는 겉끼리 마주보게 놓은 다음 그 사이에 뒤판을 겉이 위로 오게하여 맞추어 박습니다.
요크 두 장을 위로 올려 다림질로 솔기를 깨끗이 피고 한꺼번에 상침합니다. 보통 1/4"(인치)입니다.
뒤판 요크와 앞판 요크의 겉쪽을 박아 연결합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안쪽의 요크를 시접대로 다림질하여 요크 선에 맞추어 고정 한다음 앞판 겉쪽에서 상침합니다.
먼저 카라는 시접선에 명쾌히 보이도록 다시 표시한 후에 선대로 특히 곡선 부분 예쁘게 박고 시접 깨끗이 잘라내어 뒤집습니다.
다립질하고 윗칼라 위에 장식 상침스티치합니다.1/4인치나 1/16인치, 또는 1/4인치로 두 줄 박기도 하지요.
안쪽 밴드 칼라의 목둘레 시접을 안쪽으로 접어 다립니다.
밴드 칼라 두 장 사이에 윗 칼라를 끼워 놓고 박습니다.
시접을 자르고 뒤집어서 다립니다. 곡선부분은 잛게 잘라내야 곡선이 예쁘게 나옵니다.
몸판의 겉쪽에 밴드의 겉 칼라를 마주보게 놓고 목 둘레선을 박은 다음 시접을 모두 밴드 칼라 쪽으로 넘겨 봉제선이 깔끔하게 되도록 다립니다.
밴드는 칼라 안쪽에서 목둘레선을 박는데 뒷중심 아래쪽부터 시작하여 밴드 칼라 둘레를 돌아 뒷중심에서 끝냅니다.
그래야 첫번째 단추를 열었을 때 깨끗하겠죠~
이젠 소매할 차례인데요. 소매는 달지 않은 상태에서 소매트임을 먼저 하고 다는 것이 편합니다.
그 다음 그림6-9처럼 어깨와 소매를 펴 놓고 달아도 되고 소매통을 먼저 박은후 몸통도 봉제 되어 있는 상태에서 박아도 좋습니다.
소매를 달았으면 커프스를 달겠어요, 그 다음 밑단, 단추달기, 단추 구명하기 등 마무리를 합니다.
책처럼 쉽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실제로 해보지 않으면 잘 모른답니다. 직접 부딪혀 보세요.^ ^